종교개혁기의 교육사상가
루터: 보통교육제도를 근본적 개념으로 교육의 보급, 의무교육, 과학의 진흥, 교사의 양성 등을 제창. 근대국가의 보통 의무교육제도의 사상적 체계를 완성, 교육의 최대 업적은 국민교육의 진흥과 보급, 공교육의 의무화를 주장함
멜란히톤: 오늘날 학년제도의 시초를 마련.
국가에 충성하고 명령과 법률에 복종하는 습관을 기르고, (3) 지적인 교양보다 신체적 훈련을 쌓는 것 등을 교육의 목적으로 하였다.
교육의 내용은 지적인 능력보다 신체적 훈련을 중시하였으므로 신체의 성장 ․ 발달을 위한 신체훈련, 군사훈련, 전투방법과 기술, 그리고 리쿠르고스법전과 지적
인문 ·사회에 관한 기술을 뜻한다. 한국학은 한반도라는 지리적 위치에서 발생한 모든 학문을 뜻하며 한국 고유의 전통지리학과 전통지리사상은 우리나라 풍토에 깊이 뿌리박은 것이기 때문에, 한국 땅과 사람의 문화와 경관을 이해하기 위한 중요한 연구 주제이다. 마지막으로 보다 구체적인 현실 인
민중운동은 독립협회를 중심으로 이루어진 정치개역운동이다. 독립협회운동은 민간 주도의 근대적인 정치운동의 출발점이라는 점에서 그 역사적 의의를 인정받고 있거니와, 대외적으로는 자주 독립을, 대내적으로는 근대적 민권 사상에 기초한 정치 개혁을 목표로 하고 있다.
- 결국 국어국문운동과
교육사상이 인문주의 교육에 많은 영향을 미쳤기 때문.
- 중세기 학교에서 사용하던 구두(口頭) 논의 대신 논문 쓰게 함 그리스 라틴어를 실용적 언어로 취급하여 어학능력 발달
- 학습방법으로 억압과 체벌 대신 개성과 흥미 중시: 비토리노는 학생의 요구와 능력에 적합한 자유교육을 중시.
종교개혁의 사상적 뒷받침을 기반으로 하여 하나의 제도로 나타난 공립, 의무, 보통교육제도를 의미한다.
선구적 시행은 독일과 미국에서 이루어졌다.
독일의 경우는 한 작은 국가인 고오타 공국은 취학의 의무제, 학교관리, 교과과정, 교수법 등에 걸친 체계적인 조문을 갖춘 교육령을 공포하였다.
종교적 색채를 많이 띠었다. 다음으로 종교적 배경에서 보면 일반 종교와 유대교로 나누어서 볼 수 있다. 여러 지역과 도시들은 각기 고유한 수호신을 신봉하며 제사와 의식을 행하여 왔다. 공화정 시대부터 로마 국가를 신성화하여 숭배하였고 기원전 29년에는 국가와 황제를 위하여 신당을 세웠다. 역
근대 유럽 국가의 체육의 특징은 국가주의라는 개념이다. 국가주의의 기원은 멀리 고대 국가에서도 찾을 수 있으나, 18세기 후반부터 그 윤곽이 뚜렸해져 20세기가 되면서 전 세계에 퍼져 나갔다. 국가주의란 인종, 역사, 언어, 종교그리고 문화 등의 공통성을 기반으로 국가에 대한 충성심과 조국에 대
민중의 강인한 생명력을 드려내는 문학적 방식이다.
셋째, 평생 그를 괴롭힌 것은 고질적인 치질과 폐병 등의 육체적인 질병과 훗날 인간문화재로 지정받게 되는 당대 명창 박녹주에 대한 사랑병, 그리고 가난이었다. 김유정에게 소설 쓰기는 이 같은 정신적, 육체적, 경제적인 고통으로부터 자신을
Ⅰ. 서양근세의 무신론
사상가의 무신론에 관하여 19세기라는 한 시대 상황을 염두에 두면서 긍정적 혹은 부정적 비판을 가할 수 있을 것이다. 앞에서 살펴보았듯이 이들의 종교비판에서는 ‘종교’와 ‘신’문제가 중심되는 것이고, 그 중에서도 특히 그리스도교와 그리스도교적 신이 비판의 과녁